top of page

함춘환 선교사_인도네시아에서 보내는 4월 선교편지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보라 이번에 그들에게 내 손과 내 능을 알려서 그들로 내 이름이 여호와인 줄 알게 하리라.

(렘 16:21)

주 안에서 사랑하는 동역자 여러분들께

인도네시아도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으로 각 지역마다 봉쇄 조치가 내려지기 시작하고, 지방 공항과 항만들도 점점 close가 되어가고 있어 완전히 모든 활동이 정지되고 있습니다. 그동안 섬기고 있는 자칼타 한센인 마을과 숨바섬 사역도 아무 것도 할 수 없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특별히 인도네시아는 의료환경이 열악하고 검사진단 기구 부족으로 무증상 감염자들로 인한 확산을 막을 수가 없다는 것이 점점 더욱 어렵게 만들고 있습니다. 인도네시아 영혼들을 위하여 기도하여 주시어 이런 상황에서도 주님께서 일하여 주시어 주님 나라가 날마다 확장되기를 간절히 소망합니다. 여러분 모두들도 건강 유의하시고 social distance 가 강조되고 있는 가운데 오히려 더욱 주님과 가까워지는 계기가 되시기를 간절히 기도드립니다.



1. 코로나 사태로 동숨바 Meylin 한국 수술을 올 하반기로 연기하였습니다.

Meylin 어린이 아산병원 수술일정을 한국과 인도네시아 코로나 사태로 올 하반기로 모두 연기 하였습니다. 이미 한국 입국 비자 까지도 받았지만 현재 인도네시아인 해외 출국이 위급한 상황을 제외하고 모두 금지되었고, 한국내 코로나 사태도 오히려 증가되고 있어 Meylin 어린이의 안전을 위하여 연기하였습니다. 비록 부모가 많이 기대 하였다가 또다시 연기가 되어 실망도 하였지만, 꼭 수술을 받게 해 주겠다고 약속을 해 드리었습니다. Meylin 어린이와 Tanah Raining 마을 영혼들이 실망하지 않고 이 모든 것들을 이겨내어 주님의 은혜와 사랑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함께 기도해 주시기 바랍니다.



2. 자칼타 한센인 마을 사역을 위해 계속 기도해 주시기 바랍니다.

코로나 사태로 모든 활동이 정지가 된 상황에서 가장 어려운 분들이 많은 고통을 받고 있습니다. 이 분들은 하루 하루 길거리에서 구걸하면서 생활하시는 분들인데 길거리로 나가지도 못하고, 일할 거리도 없어 매우 어려움을 당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 보다 배고픔이 더 절실히 위험으로 느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지난주 한센인 마을 대표가 연락이 와서 먹을 것이 아무것도 없다는 소식을 전해왔고 몇몇 후원자 분들이 귀한 후원을 해 주시어 긴급으로 라면과 쌀등 생필품들을 구입하여 마을 사람들과 배분하도록 송금해 주었습니다. 이 송금을 받으시고 "제가 마을 모든 사람들에게 하나님께서 우리 모두의 아픔을 가져가 주시고 건강을 주시기를 기도하도록 할께요. 당신은 우리 마을 모든 사람들을 위해 하나님께서 보내 주신 분이예요. 그렇기에 우리 모두는 우리의 고통을 이해해 주시는 모든 분들을 위해 진심으로 기도할께요. 편안히 잘 쉬시고 절대 무리해서 일하지 마세요" 라고 보내 준 회신을 읽으면서 눈물을 멈출 수가 없었습니다. 저희 모두가 더욱 더 주님의 사랑으로 이들을 품어야 될 것이며 아픈 사람들의 고통과 어려움을 함께 나누게 되기를 소망합니다. 한센인 마을을 위해 계속 기도 바랍니다.



3. 숨바섬 영혼들을 위해 기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숨바섬에는 아직 코로나 확진자들이 없다고 발표되고 있으나 사실 숨바섬에는 코로나 검사할 수 있는 병원시설 자체가 없습니다. 만약 숨바섬에 코로나 바이러스가 들어가서 확산되기 시작하면 아무런 방비도 없고, 대책도 없는 수많은 영혼들이 고통을 받으며 많은 사상자가 나올수 밖에 없는 현실입니다. 주님께서 숨바섬 영혼들을 보호하여 주시어 코로나 바이러스로 피해를 입지 않게 되기를 간절히 기도 바랍니다.

4. 서숨바에 건축 중인 4개 마을 교회와 2개 초등학교 교실 건축를 위해 기도 바랍니다.

그동안 진행되고 있는 4개 교회와 2개 초등학교 건축공사가 지방 정부에서 사람들이 모이는 것 자체를 금지시켜 모든 공사가 현재 중단되었습니다. 언제부터 다시 가능할지는 인도네시아 전반적 코로나 상황에 따라 결정될 것 같습니다. 모든 마을 사람들이 새로운 교회에서 예배드 리기를 기대하고 있었고, 많은 어린이들이 새로운 교실에서 공부하는 날을 매우 기다리고 있었는데 지금 현재로는 언제라고 기약하기가 어려운 상황이 되었습니다. Lua Koba 마을, Weekombak 마을, Kalangga lulu 마을, Kadu Eta 마을 영혼들과 Reda Meter 초등학교, Gollu Dara 초등학교 어린이들을 위해 기도 바랍니다. 주님께서 그 영혼들을 위로해 주시고 평강을 허락해 주시어 믿음이 흔들리지 않게 되기를 기도 바랍니다.

5. 말랑 UKCW 대학을 위해 계속 기도 바랍니다.

말랑 UKCW 대학이 새로운 장소로 이전하고자 이전할 장소 보수공사를 하고 있습니다. 비록 모든 대금을 지불하지 못했지만 일단 장소의 일부분을 사용하도록 협의하여 드디어 더 이상 이전할 필요가 없는 장소로 들어오게 되었습니다. 정말 22년만에 영구적 장소를 사용하게 되어 주님께 감사 감사할 뿐입니다. 현재 강의실 보수공사, 천장지붕 공사, 화장실 공사, 입구 확장 공사등 대규모 공사가 진행 중에 있으며, 금번 학기 강의는 코로나 사태로 모든 학생들이 온라인 강의로 대체되고 있습니다. 캠퍼스 장소 미납금을 분할해야 지불해야 되고 또한 대규모 공사로 인해 많은 재정들이 필요한 상황이어 주님께서 이 모든 것을 채우도록 인도하여 주시기를 기도 바랍니다. UKCW대학이 말랑 유일한 기독교 대학으로 성장해 나가며 주님의 영광을 나타낼 수 있도록 함께 기도 바랍니다.

개인적으로 하나님께서 선물해 주신 3째 손주인 하엘군이 첫돌을 맞이하였습니다. 비록 함께 하지는 못하였지만, 주님께서 건강 주시고 무럭무럭 자라나도록 하여 주신 은혜에 감사할 뿐입니다. 저희 가정 각자 자기 자리에서 더욱 더 주님을 사랑하는 가정이 되도록 기도 바랍니다.


사망 권세를 이기시고 죽음에서 부활하신 주님께서 전세계에 퍼져있는 코로나 바이러스를 진정시켜 주시어 모든 영혼들로 하여금 주님의 이름이 여호와임을 알도록 하여 주시리라 믿습니다. 비록 어려운 가운데 있지만 여러분 모두에게 부활의 기쁨과 승리과 영광이 차고도 넘치시기를 간절히 기도 드립니다.



2020년 4월 1일

인도네시아에서 함 춘 환, 김 성 혜 선교사 드림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