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함춘환 선교사_인도네시아에서 보내는 12월 선교편지

여호와여 내가 만민 중에서 주께 감사하고 열방 중에서 주를 찬양하오리니 대저 주의 인자하심이 하늘 위에 광대하시며 주의 진실은 궁창에 미치나이다. 하나님이여 주는 하늘 위에 높이 들리시며 주의 영광이 온 세계 위에 높으시기를 원하나이다.

(시 108:3-5)

주 안에서 사랑하는 모든 동역자 여러분들께

2019년 마지막 달입니다. 지난 한해동안 함께 기도해 주시고 사랑으로 섬겨 주신 모든 동역자분들께 진심으로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2019년 마지막 달 더욱 더 주님의 은혜가 충만하시고 다가오는 2020년 새해에도 주님의 비전을 가슴 가득 담으시게 되시기를 기도 드립니다.



1. 숨바섬 식량배급 사역을 하였습니다.

극심한 가뭄으로 심각한 기근 속에 있는 숨바섬 산속마을 18군데를 방문하면서 식량배급 사역을 하였습니다. 너무나도 많은 분들이 기근과 목마름에 고통받고 있으며 어린아이들이 먹을 것이 없어 3 – 4 일을 굶고 있어 먹을 수 있는 풀이라도 찾아 산등성이를 헤매고 있었습니다. 비록 한 가정당 5kg 밖에 안되는 작은 분량들이지만 온 가족이 정말 감사하며 기뻐하는 모습에오히려 제자신이 더욱 부끄러워졌습니다. 빨리 숨바섬에 비가 내리기 시작하여 유일한 식량인옥수수 재배를 시작할 수 있도록, 주님께서 이들의 고통을 긍휼히 여기시고 강건함을 허락해주시도록 함께 기도해 주시기 바랍니다.

2. 서숨바 어린이 마리아를 발리 병원에서 검사하였습니다.

출생신고, 가족증명서, 신분증 발급으로 오랜 시간이 걸렸지만 마리아와 마리아 어머니를 데리고 발리로 나와 병원에서 검사를 받았습니다. 첫날 검사에서 양쪽에 아주 작지만 검은 눈동자가 발견되어 정밀검사를 받자고 하여 실날 같은 희망이 생겼습니다. 하지만 다음 날 정밀검사후 양쪽 눈동자 모두 완전하게 성장하지 않은 상태이고 이미 모든 기능을 잃어버렸다고 하면서 더 이상 현대의학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고 하였습니다. 마리아 어머니는 주저앉아아이를 붙잡고 엉엉 우는데 정말 너무나도 가슴이 아팠습니다. 마리아 어린이를 위해 해 줄수있는 것이 아무것도 없고 오직 주님께서 이 어린 영혼을 불쌍히 여기시고 이 영혼이 영적 눈을 뜨게 되어 우리가 보지 못하는 것들을 보고 느끼게 되기를 간절히 바랄 뿐입니다. 발리에서4일간 정말 맛있는 음식도 먹고 깨끗한 숙소에서 생활했던 마리아는 현재 서숨바 자기 집으로돌아가 다시 흙먼지를 뒤집어쓰고 물이 없어 씻지도 못하고 먹을 것도 없어 굶주리며 생활하는 모습을 보았고 그런 환경 속에 두고 올 수 밖에 없는 제 자신이 너무나도 힘들었습니다. 정말 주님의 인도하심만을 간구할 뿐입니다. 마리아가 척박한 환경 속에서도 웃음을 잃지않고 자라날 수 있도록 기도해 주시고, 또한 그 가족 모두가 영적 눈을 뜨게 되도록 기도 바랍니다.

3. 서숨바 Reda Meter 초등학교 건축이 완성단계이고, Gollu Dara 초등학교 건축을 시작합니다.

그동안 ‘드림스드림’ 후원으로 건축한 서숨바 Reda Meter 초등학교 3개 교실 건축이 거의 완공단계에 왔습니다. 이제지붕 공사 후 실내 마무리 공사만 하면 되며, 내년 2월부터 250명의 학생들이 새로운 교실에서 공부하게 되었습니다. 다만 교실이 부족하여 4, 5, 6학년들이 먼저 사용하게 되지만 아이들과 모든 교사들이 정말 좋아하며 기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금번에 ‘프렌즈’ 후원으로 언제 무너질지 모르는 아슬아슬한 교실에서 아이들이 공부하고 있는 서숨바Gollu Dara 초등학교에 새로운 교실 3개 건축을 12월부터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건축지원금을전달하는데 아이들과 교사들, 그리고 모든 부모들이 덩실덩실 춤을 추면서 주님의 사랑에 감사하였습니다. 비록 열악한 환경 가운데서 살면서 공부하고 있는 어린 영혼들에게 새로운 꿈과희망이 전달되어지고 그 것들을 통해 복음이 다시 흘러 들어가게 됨을 감사드리고 모든 공사일정을 위해 기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4. 서숨바 지역 건축 중인 4개 마을 교회와 건축이 필요한 3개 마을을 위해 기도 바랍니다.

현재 서숨바 지역 4개 마을에 (Lua Koba, Weekombak, Kalangga Lulu, Kadu Eta) 교회 건축이 진행 중입니다. 교회가 전혀 없는 마을에 가정교회들이 시작되었고 이제 새로운 교회가 건축되어지면 온 마을사람들이 이 곳에 모여 함께 예배드리며 주님께 찬양하게 될 것입니다. 금번에 서숨바 새로운 지역들을 돌아보며 아직도 교회가 필요한 많은 마을들을 보았습니다. 그 중 이제4개 마을 (Wonokaka, Kondo, Weekura, Putunukodota) 을 가슴에 품었고 2020년 주님께서 일하여 주시기를 함께 기도바랍니다. 복음을 듣지 못하고 있는 영혼들에게 십자가의 사랑이 전해지도록, 마을에 새로운 교회가 건축되어 구원의 방주가 되어지도록 기도 바랍니다.

5. 말랑 UKCW 대학에서 3일간 Industry 4.0 특강을 하였습니다.

호주 타니마니아 대학 염 교수님께서 UKCW대학에서 3일간 Industry 4.0 특강을 하셨습니다.모든 학생들과 교수님들이 새로운 학문에 대한 이해로 은혜가 넘치는 시간을 가지었고 향후타스활성화 되고 영적으로 거듭나서 주님이 원하시는 대학이 되도록, 대학의 새로운 캠퍼스 마련과 매월 필요한 대학 재정이 공급되어 지도록 함께 기도 바랍니다.

2019년 한해 동안 부족한 저희 부부를 사랑으로 품어 주시고 기도하여 주신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깊은 감사 드리며,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가 가득 넘치는 성탄을 맞이하시고, 2020년 더욱더 주 안에서 풍성한 주님의 말씀으로 시작하시게 되기 간절히 기도 드립니다.

저희 부부는 12월 중순 한국에 들어가 한달 정도 머물고자 합니다. 혹시 한국에서 필요하신사항들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주님의 크신 은총과 평강과 사랑이 여러분 모두와 가정과 사업체와 섬기시는 교회에 충만하시 기를 간절히 간절히 기도 드리며 축복합니다.


2019년 12월 1일

인도네시아에서 함 춘 환, 김 성 혜 선교사 드림



bottom of page